미디어교육,비디오웍샵

사회복지 비디오 웍샵

이감동 2015. 3. 1. 21:59
사회복지현장에서 영상을 상영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는데, 
제대로 된 훈련이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컨텐츠를 만들고 상영하는 요구를 많이 받게 됩니다

현장감있게 잘 기록한 비디오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기록하고, 
당사자나 참여자의 자발성을 높이고, 
후원자나 알고자 하는 이의 공감을 높여줍니다. 

정적인 사진과 달리 
동적인 비디오 기록을 잘 하기 위해 고민하는 
현장의 사회복지사를 위해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홍보위원회에서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사회복지사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겠습니다. 

교육대상 : 영상물 상영을 경험해 본 사회복지 실무자 15명 

 
교육과정 : 
1회 : 1.카메라와 익숙해지기, 2.카메라를 들고 사람만나기 (2Hour) 
          / 과제 : 단어기록하기 
2회 : 프로그램, 출연자가 친근한 카메라 워킹 - 3. 카메라가 있는 상황 익숙해지기(2Hour)  
          / 과제 : 프로그램을 단어로 기록하기 
3회 : 4.편집안한 영상물 상영회 (영상문법을 이해한 편집원리)
        5.시청자를 고려한 편집 
          / 과제 : 

교육이후 - 현장 방문지도 
사회복지 영상물 상영회 


교재 : 출력 / pdf 자료 공유 
재료 : 포토프린터 / 포토프린터 팩 (4*40,000원) / 포스트잇 / 필기구 / 문구류 
 =============================================
  1. 카메라와 익숙해지기 (1Hour)
    1. Hands Ready 카메라를 든 손 익숙해지기 연습
      1. 흔들리지 않는 화면을 담는 방법 - 고정샷, 사진을 찍듯이
      2. 두 손과 얼굴 , 팔꿈치, 기댈 곳 이용하기 
      3. 손과 발, 따뜻한 시선과 미소로 다가가기
      4. 목적이 있는 움직임을 담는 방법 
        1. 낯설지 않게 움직이기   
        2. 움직이는 시간 배분 / 화면의 움직임을 느끼지 못하게 일정한 움직임
          1. A->A1 구도를 유지한 채 변화를 기록 
          2. A->B 움직이면서도 구도를 유지
        3. 보는이의 궁금함을 해결해주는 구도의 변화
          1. 두 눈으로 보는 것 같이 둘러보는 패닝
          2. 위 아래 설명하는 틸팅
          3. 점점 확대해 보거나,  정보를 알려주는 주밍
        4. 화면에 빠져들게 하는 팔로잉
        5. VJ처럼 기록해보기 
      5. 영상 단어, 문장의 기록 
        1. 명사, 형용사, 동사
        2. 은유, 상징
        3. 명사+명사, 형용사+명사, 명사+동사
        4. 가다, 오다 
      6. 영상 시점의 기록 
        1. 나는 , 너는 , 그들은 
        2. 관찰자, 객관적, 주관적 시점
        3. 거리감의 변화, 시점의 변화  
      7. 열장의 단어(컷)로 문장 기록해보기
        1. 전체적인 객관적인 
        2. 설명하는 
        3. 공감하는 
        4. 전체적인 객관적인 
    2. Foot, Knee Ready 카메라의 앵글 변화주기  
      1. 발바닥이 닳도록 
      2.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꿇었다 하며 
      3.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앞에 나서기
      4. 대중에게 다가가기 
      5. 개인에게 다가가기
      6. 그룹에게 다가가기
    3. Lips, Ears, Friendly Face 카메라를 들고 다가가기, 경청하기 연습
      1. 부드러운 표정으로 
      2. 경청하기 
      3. 잘 듣고 있다는 신호
      4. 잡음처럼 녹음되는 대답 주의 
    4. Eyes, Mind Ready 보고, 발견하고, 느끼는 바라보기 연습
      1. See 남들 다 볼 수 있는 
      2. Look 지켜보면 보이는 
      3. Find 알고보면 보이는 
      4. Feel 문화적인 현상    
      5. 시인처럼 바라보기
      6. 나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버튼' 찾기 
  2. 카메라를 들고 사람만나기 / 사람들을 카메라에 적응시키기 (1Hour)
    1. 거절에 대한 두려움 / 촬영에 대한 권한 획득 
      1. 촬영당하는 마음
        1. 왜 촬영하는지 궁금해 
        2. 어디에 사용할 건지 궁금해 
        3. 내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해
        4. 어떻게 돌려줄 건지 궁금해 
      2. 사진을 돌려주는 방법
        1. 촬영즉시 액정 바로 보여주기 
        2. 같이 보며 즐기기 - 빔프로젝터, TV, 컴퓨터, 노트북, 액자
        3. 인화하기 - 즉석인화, 동네 사진관 인화, 온라인 인화
        4. 즉석 전시, 상영 - 촬영한 사람과, 출연하는 사람 모두가 즐기기
        5. 전시회
        6. 기념이 되는 사진책, DVD, USB 매체 
    2. 친근한 카메라맨이 되기  
      1. 경청하는 카메라맨 되기  
      2. 자랑하고 싶은 걸 들어주기 
      3. 의견을 제대로 경청하기 
    3. 같이 보며 즐기는 카메라 
      1. 로비의 TV, 프로그램에서 빔프로젝터를 활용하기 
      2. 프로그램 안에서 상영하기 
      3. 모두가 보며 즐거운 상영회 
      4. 유튜브와 SNS를 이용해서 보고, 공유하기 
  3. 카메라가 있는 상황(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2Hour)
    1. 이유있는 기록 
      1. 함께 보고 싶은 순간이어서
      2. 궁금해 할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서 - 부모, 가족, 친구, 후원자,
      3. 나중에 보면 감탄할 나의 모습 / '내가 그랬어?'
      4. 성장을 볼 수 있는 꾸준한 기록 
    2. 꼭 해야하는 기록 
      1. 진행에 대한 설명
      2. 업무의 기록
      3. 객관적인 기록
      4. 성과의 기록
    3. 미디어를 고려한 프로그램
      1. 촬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2. 상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3. 훗날의 촬영,상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4. 예상치 못한 상영, 자료화면의 필요
    4. 프로그램별 예
      1. 캠프
      2. 지적장애인 생활
      3. 청소년
      4. 노인
      5. 공연, 발표 
      6. 장애인 작업공간
      7. 노래교실
      8. 처음, 첫날, 마지막 날
      9. ... 
    5. 각자의 프로그램 촬영 계획 
      1. 단어로 표현하기  
      2. 문장으로 표현하기 
      3. 촬영계획
    6. 촬영과제 / 실습 
  • 편집안한 영상물 상영회 (2Hour)
    1. 과제 영상 같이 보기 
      1. 화면이 흔들리는 이유 알기
      2. 잡음의 불편함 알기 
        1. 소음
        2. 깨끗한 소리의 녹음 방법알기
        3. 습관적인 잡음 줄이기 
      3. 편집의 욕구 / 아이디어 나누기 
    2. 영상의 4요소를 활용한 편집 구상 
      1. 화면
      2. 현장음
      3. 효과음/음악
    3. 과제 - 부족한 영상단어, 문장 기록해오기,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찾기  
  • 시청자를 고려한 편집 (2Hour)
    1. 영상문법
      1. 화면이 튄다는 건
      2. 단어와 단어가 만나 문장이 되는 원리 
      3. 연역법, 귀납법, 은유의 표현
      4. 화면의 전환방법
      5. 소리가 우선
    2. 베가스 편집 원리 / 무비메이커 편집 원리 

    3. 과제 : 자신만의 영상을 편집해보기 
  • 현장방문 지도 
  • 사회복지 영상물 상영회 (2Hour) 
    1. 작품상영 및 소감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