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Radio우리는한가족(2000~2004)

2003년 7월 22일 저시력 예방을 위한 어울림 캠프

이감동 2011. 1. 16. 19:19

작성일 : 2003/07/17 00:39 (2003/08/04 09:48)


저시력 예방을 위한 어울림 캠프

대상 : 초등학생 30명. (저시력 시각장애 학생 10명 내외 포함.)
봉사자 및 관계자 : 15명
기간 : 7월 21일 ~ 23일
내용 : 가능한 견적서 및 프로그램 내용을 부탁 드립니다.

저시력연합회 제공사항 :
저시력 체험 안경 5종 3세트.
저시력 시각장애 보조기구,
저시력 가이드북 소책자

필요 사항 :
서울 ~ 남이섬 교통편
숙식 (2박3일간 6식 : 21일 석식, 22일 조,중,석식, 23일 조식)
프로그램 및 레크레이션 진행 (일정 및 프로그램 명시)

문의 : 전국저시력인연합회 777-1444

사 업 개 요

사 업 명
체험을 통한 초등학생의 저시력 이해와 눈 관리 및 예방 프로그램

필요성
* 저시력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부족
* 초등생 시력 저하 및 눈의 중요성 인식 부족
* 초등생 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개선과 눈 관리
* 시력저하와 안과 질환의 조기발견 및 예방
* 장애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조기 교육

사업목적

저시력 시각장애인이 직접 들려주는 눈의 중요성을 이해 하고 안과 질환에 대한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서 시력 저하 및 안과 질환을 에방하고 시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복지사회 구현을 이룩하는데 있다.

더불어 저시력 시각장애인을 직접 만나 그들의 아픔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들으며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할 수 있는 조기 교육을 실시하여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있다.

사업내용

1. 강의, 비디오 상영, 장애체험-

눈의 소중함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시기능 저하가 초래하는 결과나 올바른 눈의 관리와 보호에 대해 배울 기회는 거의 없으며, 어린이 시력 저하가 우려할 수준에 이르렀다.

저시력 전문인이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저시력의 발견 과 예방에 대해 홍보하고 저시력, 저시력인에 대한 이해증진과 인식개선을 도모한다. (참고) 건양의대 김안과에서 영등포구 유치원생을 검진.. 35%가 안과적 이상, 27%는 근시 및 굴절이상으로 나타났다.(02년 7월 2일 연합뉴스)-

초등학생용으로 제작된 저시력 자료를 이용하여 눈구조와 기능 및 눈의 보호와 관리법을 가르친다. 시기능 저하의 결과를 나타내는 체험안경과 보조기구를 사용해 봄으로써 저시력 장애인의 어려움을 이해토록 한다.

2. 어울림 캠프여름 방학 때 저시력 또래들과의 캠프를 통해 저시력 어린이의 어려움과 필요한 도움을 이해하고 협동하여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운다. 7월 21일 ~ 23일 (2박 3일간)

기대효과 -
어린이 저시력 시각장애인에게 눈의 중요성에 대해 직접 듣고, 특수 안경을 통해 간접 체험함으로서 눈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
저시력 시각장애 관련 가이드 북을 제공 함으로서 부모와 같이 눈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 하여 안과 질환을 조기 발견 및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어린이가 저시력 시각장애인과의 만남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자연스럽게 도우며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통합사회를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