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에서 영상을 상영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는데,
제대로 된 훈련이나 교육을 받지 못하고
컨텐츠를 만들고 상영하는 요구를 많이 받게 됩니다
현장감있게 잘 기록한 비디오는
사회복지의 전문성을 기록하고,
당사자나 참여자의 자발성을 높이고,
후원자나 알고자 하는 이의 공감을 높여줍니다.
정적인 사진과 달리
동적인 비디오 기록을 잘 하기 위해 고민하는
현장의 사회복지사를 위해
서울시사회복지사협회 홍보위원회에서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사회복지사들과의 만남을 기대하겠습니다.
교육대상 : 영상물 상영을 경험해 본 사회복지 실무자 15명
교육과정 :
1회 : 1.카메라와 익숙해지기, 2.카메라를 들고 사람만나기 (2Hour)
/ 과제 : 단어기록하기
2회 : 프로그램, 출연자가 친근한 카메라 워킹 - 3. 카메라가 있는 상황 익숙해지기(2Hour)
/ 과제 : 프로그램을 단어로 기록하기
3회 : 4.편집안한 영상물 상영회 (영상문법을 이해한 편집원리)
5.시청자를 고려한 편집
/ 과제 :
교육이후 - 현장 방문지도
사회복지 영상물 상영회
교재 : 출력 / pdf 자료 공유
재료 : 포토프린터 / 포토프린터 팩 (4*40,000원) / 포스트잇 / 필기구 / 문구류
=============================================
- 카메라와 익숙해지기 (1Hour)
- Hands Ready 카메라를 든 손 익숙해지기 연습
- 흔들리지 않는 화면을 담는 방법 - 고정샷, 사진을 찍듯이
- 두 손과 얼굴 , 팔꿈치, 기댈 곳 이용하기
- 손과 발, 따뜻한 시선과 미소로 다가가기
- 목적이 있는 움직임을 담는 방법
- 낯설지 않게 움직이기
- 움직이는 시간 배분 / 화면의 움직임을 느끼지 못하게 일정한 움직임
- A->A1 구도를 유지한 채 변화를 기록
- A->B 움직이면서도 구도를 유지
- 보는이의 궁금함을 해결해주는 구도의 변화
- 두 눈으로 보는 것 같이 둘러보는 패닝
- 위 아래 설명하는 틸팅
- 점점 확대해 보거나, 정보를 알려주는 주밍
- 화면에 빠져들게 하는 팔로잉
- VJ처럼 기록해보기
- 영상 단어, 문장의 기록
- 명사, 형용사, 동사
- 은유, 상징
- 명사+명사, 형용사+명사, 명사+동사
- 가다, 오다
- 영상 시점의 기록
- 나는 , 너는 , 그들은
- 관찰자, 객관적, 주관적 시점
- 거리감의 변화, 시점의 변화
- 열장의 단어(컷)로 문장 기록해보기
- 전체적인 객관적인
- 설명하는
- 공감하는
- 전체적인 객관적인
- Foot, Knee Ready 카메라의 앵글 변화주기
- 발바닥이 닳도록
-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꿇었다 하며
-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앞에 나서기
- 대중에게 다가가기
- 개인에게 다가가기
- 그룹에게 다가가기
- Lips, Ears, Friendly Face 카메라를 들고 다가가기, 경청하기 연습
- 부드러운 표정으로
- 경청하기
- 잘 듣고 있다는 신호
- 잡음처럼 녹음되는 대답 주의
- Eyes, Mind Ready 보고, 발견하고, 느끼는 바라보기 연습
- See 남들 다 볼 수 있는
- Look 지켜보면 보이는
- Find 알고보면 보이는
- Feel 문화적인 현상
- 시인처럼 바라보기
- 나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버튼' 찾기
- Hands Ready 카메라를 든 손 익숙해지기 연습
- 카메라를 들고 사람만나기 / 사람들을 카메라에 적응시키기 (1Hour)
- 거절에 대한 두려움 / 촬영에 대한 권한 획득
- 촬영당하는 마음
- 왜 촬영하는지 궁금해
- 어디에 사용할 건지 궁금해
- 내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해
- 어떻게 돌려줄 건지 궁금해
- 사진을 돌려주는 방법
- 촬영즉시 액정 바로 보여주기
- 같이 보며 즐기기 - 빔프로젝터, TV, 컴퓨터, 노트북, 액자
- 인화하기 - 즉석인화, 동네 사진관 인화, 온라인 인화
- 즉석 전시, 상영 - 촬영한 사람과, 출연하는 사람 모두가 즐기기
- 전시회
- 기념이 되는 사진책, DVD, USB 매체
- 촬영당하는 마음
- 친근한 카메라맨이 되기
- 경청하는 카메라맨 되기
- 자랑하고 싶은 걸 들어주기
- 의견을 제대로 경청하기
- 같이 보며 즐기는 카메라
- 로비의 TV, 프로그램에서 빔프로젝터를 활용하기
- 프로그램 안에서 상영하기
- 모두가 보며 즐거운 상영회
- 유튜브와 SNS를 이용해서 보고, 공유하기
- 거절에 대한 두려움 / 촬영에 대한 권한 획득
- 카메라가 있는 상황(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2Hour)
- 이유있는 기록
- 함께 보고 싶은 순간이어서
- 궁금해 할 사람의 입장을 생각해서 - 부모, 가족, 친구, 후원자,
- 나중에 보면 감탄할 나의 모습 / '내가 그랬어?'
- 성장을 볼 수 있는 꾸준한 기록
- 꼭 해야하는 기록
- 진행에 대한 설명
- 업무의 기록
- 객관적인 기록
- 성과의 기록
- 미디어를 고려한 프로그램
- 촬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 상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 훗날의 촬영,상영을 고려한 프로그램
- 예상치 못한 상영, 자료화면의 필요
- 프로그램별 예
- 캠프
- 지적장애인 생활
- 청소년
- 노인
- 공연, 발표
- 장애인 작업공간
- 노래교실
- 처음, 첫날, 마지막 날
- ...
- 각자의 프로그램 촬영 계획
- 단어로 표현하기
- 문장으로 표현하기
- 촬영계획
- 촬영과제 / 실습
- 이유있는 기록
- 편집안한 영상물 상영회 (2Hour)
- 과제 영상 같이 보기
- 화면이 흔들리는 이유 알기
- 잡음의 불편함 알기
- 소음
- 깨끗한 소리의 녹음 방법알기
- 습관적인 잡음 줄이기
- 편집의 욕구 / 아이디어 나누기
- 영상의 4요소를 활용한 편집 구상
- 화면
- 말
- 현장음
- 효과음/음악
- 과제 - 부족한 영상단어, 문장 기록해오기,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 찾기
- 과제 영상 같이 보기
- 시청자를 고려한 편집 (2Hour)
- 영상문법
- 화면이 튄다는 건
- 단어와 단어가 만나 문장이 되는 원리
- 연역법, 귀납법, 은유의 표현
- 화면의 전환방법
- 소리가 우선
- 베가스 편집 원리 / 무비메이커 편집 원리
- 과제 : 자신만의 영상을 편집해보기
- 영상문법
- 현장방문 지도
- 사회복지 영상물 상영회 (2Hour)
- 작품상영 및 소감 나누기
'미디어교육,비디오웍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우리마을 기자단 (마포구 성산2동) 교육활동보고 (0) | 2016.01.08 |
---|---|
교육복지- 2011년 미디어기자단 지도 계획안 - 2011년 백석중학교 (0) | 2015.08.08 |
자원봉사 리더교육 - 스마트폰으로 다큐멘터리 만들기 2015.6/30~7/2 (0) | 2015.05.14 |
2015 마포 성산마을 기자단 교육 - 4/22~6/24 (0) | 2015.04.23 |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제안 - 송파방이복지관 (0) | 2011.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