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원봉사센터에서의 사진영상 관련 교육 커리큘럼입니다. 교육을 의뢰하시려면 메일/전화주세요.
자원봉사리더역량강화교육 커리큘럼-3H3Day 경기광주.pdf
자원봉사리더 역량강화 교육 (3hour × 3Day)
<스마트폰으로 다큐멘터리 만들기>
복지영상 이성종
feelca.net / feelca@hanmail.net
손 안의 방송장비인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면
여러분의 일상이 귀한 다큐멘터리가 됩니다.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 주위의 친구들에게 여러분의 이야기를 감동있게 알리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다큐멘터리 만들기' 교육을 통해서
다큐멘터리 감독이 되어보세요.
1강 : 관계를 담는 뷰파인더
내 주변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촬영원리를 알게 됩니다.
자원봉사 현장에서 만나게 되는
당사자의 자존감을 세워드리면서
같이 활동하는 동료들과의 마음을 하나 되게 하는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카메라워킹을
알고 몸으로 익히게 됩니다.
2강 : 백문(百聞)이 불여일견(不如一見)이 아니라 백견이 불여일컷(Cut)
자원봉사 현장의 감동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기록하는 원리를 알게 됩니다.
우리의 소중한 가치를
궁금해 하고,
다시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UCC를 만들고 싶지 않나요?
3강 : 내가 만드는 다큐멘터리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자꾸만 보고 싶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고,
지난 세월이 있고, 앞으로 추억이 될 오늘을
나만의 다큐멘터리로 기록하세요.
손안의 스마트폰이 나와 주변 사람들의 가치를 기록하고,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훌륭한 도구가 됩니다.
손안의 방송장비 스마트폰으로
사람사이와 우리 사회의 가치를 담아 보아요.
스마트폰으로 다큐멘터리 만들기 (자원봉사리더 역량강화 교육)
이성종 feelca@hanmail.net 010-6287-6647
1일 1H | 관계를 담는 뷰파인더
우리 사진이 달라 졌어요 | 사진 잘 찍는 원리 | ∙ 안내선/격자를 이용해서 주인공이 되는 인물 촬영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인물사진 촬영 실습, 눈의 위치, nose room) ∙ 친근한 카메라맨이 되어보세요 (인사하고, 칭찬하고, 같이 보고, 돌려주고) ∙ 사진 찍어 주기 실습 (칭찬하며 촬영하기, 사진을 돌려주는 피드백) |
2H | 관계를 담는 원리 | ∙ 시선을 표현하는 카메라의 기울기 (눈높이를 맞춰 보기, 우러러 보기, 내려 보기) ∙ 관계를 표현하는 거리 (가까이 다가가는 주관적 거리, 전체를 알 수 있는 객관적 거리) ∙ 촬영자의 의도를 알려주는 렌즈의 방향 (강점 관점으로 바라보기) | |
3H | 관계를 맺는 촬영 실습 | ∙ 나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버튼 찾기 / 생활 속의 발견들 ∙ 상황속의 카메라 실습 <3~4인 1조, 카메라맨, 리포터, 반응기록> (발견하기, 인사하기, 대화나누기, 칭찬하기, 경청하기, 허락받기, 사진 찍기, 돌려주기) ∙ 촬영 후 피드백 나누기 – 거절당하는 느낌 ∙ 과제설명-비디오 클립 촬영해오기, 오래 된 앨범 속 사진 보고 상황 알아내기 | |
2일 4H | 현장감 의 기록
백문이 불여일 컷(Cut)
| 영상을 기록 하는 원리 | ∙ 지난 강의 핵심 요약 설명 (관계를 담는 뷰파인더) ∙ 영상속의 컷과 씬의 이해 (뮤직비디오, 뉴스, 영화, 드라마) ∙ 사진과 영상으로 된 단어 (명사, 동사, 형용사) ∙ 궁금한 것을 해결하는 움직임들 (줌zoom, 틸트Tilt, 패닝) ∙ 영상으로 된 문장 이해 |
5H | 시청자를 고려한 기록 | ∙ 인터뷰 원리 (촬영거리, 리포팅) ∙ 눈에 보이는 것 렌즈로 표현하기 / 열장의 사진으로 업무를 표현한다면, 자동차 운전, 프로그램 예시) ∙ 영상으로 된 단어, 문장, 인터뷰 촬영실습 (3초 단어, 가깝게, 멀게, 움직임, 인터뷰) | |
6H | 같이 보는 편집 | ∙ 촬영 영상 보며 시청자의 욕구 알기 ∙ 무엇이 컨텐츠가 되는가? (생활 속 이야기, 고등어 조림) ∙ 편집프로그램 소개 편집 시범 ∙ 시청자를 고려한 1인칭, 2인칭, 3인칭 기록원리 ∙ 과제 – 내가 좋아하는 것, 공간, 사람, 모임 20컷으로 기록해오기 | |
3일 7H | 나의 다큐멘터리 상영회 | 간단한 편집 원리 | ∙ 크게-작게-작게-작게 박자를 맞추듯이 ∙ 시청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 영상에 맞는 좋은 음악을 많이 듣기 ∙ 나래이션과 인서트 |
8H | 두근 두근 상영회 | ∙ 1분 영상 상영회 ∙ 앞으로의 작품 활동 계획과 피드백 | |
9H | 감동을 기록하는 원리 | ∙ 강의 핵심 설명 (관계를 담는 뷰파인더, 현장감의 기록) ∙ See-Look-Find-Feel 보이는 것에서 공감하는 것을 기록 |
'미디어교육,비디오웍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우리마을 기자단 (마포구 성산2동) 교육활동보고 (0) | 2016.01.08 |
---|---|
교육복지- 2011년 미디어기자단 지도 계획안 - 2011년 백석중학교 (0) | 2015.08.08 |
2015 마포 성산마을 기자단 교육 - 4/22~6/24 (0) | 2015.04.23 |
사회복지 비디오 웍샵 (0) | 2015.03.01 |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제안 - 송파방이복지관 (0) | 2011.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