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3일 하루에 강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자세한 교육안은 수정되는 대로 공유하겠습니다.
===================
자원봉사센터 역량강화교육 커리큘럼-3H2Day 경기파주.hwp
자원봉사센터 역량강화교육 커리큘럼-3H2Day 경기파주.pdf
자원봉사와 콘텐츠
(자원봉사센터 직원 역량강화 교육)
복지영상 이성종
feelca@hanmail.net 010-6287-6647
1일차 교육
사진을 잘 찍는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자.
사진 잘 찍는 원리 | ∙ 안내선/격자를 이용해서 주인공이 되는 인물 촬영 (안내선/격자 설정하기, 인물사진 촬영 실습, 눈의 위치, nose room) ∙ 친근한 카메라맨이 되어보세요 (인사하고, 칭찬하고, 같이 보고, 돌려주고) ∙ 사진 찍어 주기 실습 (칭찬하며 촬영하기, 사진을 돌려주는 피드백) |
관계를 담는 원리 | ∙ 시선을 표현하는 카메라의 기울기 (눈높이를 맞춰 보기, 우러러 보기, 내려 보기) ∙ 관계를 표현하는 거리 (가까이 다가가는 주관적 거리, 전체를 알 수 있는 객관적 거리) ∙ 촬영자의 의도를 알려주는 렌즈의 방향 (강점 관점으로 바라보기) ∙ 자원봉사 상황 속 사진 촬영 원리 ∙ 상황속의 카메라 실습 <3~4인 1조, 카메라맨, 리포터, 반응기록> (발견하기, 인사하기, 대화나누기, 칭찬하기, 경청하기, 허락받기, 사진 찍기, 돌려주기) |
글감이 되는 사진 | ∙ 전체적인-설명하는-공감하는 기록과 보도자료 ∙ 나에게 말을 걸어주세요 버튼 찾기 / 생활 속의 발견들 ∙ 글이 써지는, 글과 어울리는 사진 |
2일차 교육
사진보다 영상이 더 쉬웠어요~ 라고 이야기를 해보자
영상을 기록 하는 원리 | ∙ 지난 강의 핵심 요약 설명 (관계를 담는 뷰파인더, 격자, 시선, 거리감) ∙ 영상속의 컷과 씬의 이해 (뮤직비디오, 뉴스, 영화, 드라마) ∙ 사진과 영상으로 된 단어 (명사, 동사, 형용사) ∙ 궁금한 것을 해결하는 움직임들 (줌zoom, 틸트Tilt, 패닝) ∙ 영상으로 된 문장 이해 |
시청자를 고려한 기록 | ∙ 인터뷰 원리 (촬영거리, 리포팅)와 실습 ∙ 눈에 보이는 것 렌즈로 표현하기 / 열장의 사진으로 업무를 표현한다면, 자동차 운전, 자원봉사 프로그램 예시) ∙ 영상으로 된 단어, 문장, 인터뷰 촬영실습 (3초 단어, 가깝게, 멀게, 움직임, 인터뷰) ∙ 상황속의 카메라 실습 <3~4인 1조, 카메라맨, 리포터, 반응기록> |
상영이 기대되는 편집 | ∙ 크게-작게-작게-작게 박자를 맞추듯이 ∙ 시청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 영상에 맞는 좋은 음악/ 자원봉사와 어울리는 음악 ∙ 1분 영상 상영회 ∙ 스마트폰으로 편집하고,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SNS로 공유하기 |
'미디어교육,비디오웍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사협 비디오 웍샵 - ucc 만들기 20161005 (0) | 2016.10.05 |
---|---|
보이는 대로 카메라에 담을 수가 없어요 -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 교육 (0) | 2016.06.03 |
3월 5일 울산지역 장애인복지관 실무자교육 - 기관영상 분석 (0) | 2016.03.02 |
다큐멘터리 리얼리티의 가장자리에서 소개한 영화, 영상들 (0) | 2016.01.13 |
마크 아이작스의 단편 승강기 (0) | 2016.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