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07/03/23 17:10
cj희망캠퍼스-김현수님 강의 첫번째 김슬기 요약
빈곤가족아동의 이해
@. 빈곤에 대한 생각 나누기(01.23)
* 빈곤에 대한 가장 절망적 상황, 단어, 통념적 이야기
- 게을러서 가난하다 (게으름 -> 빈곤)
-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하지 못한다. (시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편견, 고정관념 (상담이 무슨 소용이냐... 등등)
* 질문 던지기(6.17)
- 나와 빈곤을 연결시키는 키워드. 빈곤의 정의 (1)
- 빈곤한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힘, 요인 (2)
- 빈곤에서 아이들을 탈출시키는 요인? (3)
#1. (10.12)
1.자립의지 부족 (워크페어를 거부하는 가정의 예)
#2. (13.47)
1. 빈곤의 악순환, 서로 돌보지 않음. 근본적도움이 없음
#3.(15.04)
1. 정신적 무력감, 자존감, 자존심 하락의 결과
2. 삶의 만족과 애정관계
3.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4. (16.7)
1.정신, 정서, 육체적 지지 필요하다고 생각
2. 얼마나 지금 생활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생각에 따라
#5(17.19)
2.온가족이 함께 한다는 사실 자체
#6.(17.52)
빈곤에서 탈출방법=공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정보의 제공.
#7. (19.01)
2. 가치를 어느것에 두느냐에 따라 다름
#8. (20.19)
본인의 의지와 의식의 변화가 중요.
돕는주체의 활동이 중요 (의식이 있는 상담가라던가..)
#9. (22.19)
정신적 빈곤이 있음.
지금하는 일들의 가식적이라는 생각을 바꾸고 싶다고 생각함
#.10 (23.22)
정신적 빈곤이 가장 큰 문제
아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부족함(부부가 일에 바쁘기 때문)
선생님들의 아이들을 향한 관심이 중요함.
#.11(24.49)
가정안에서의 지지가 충분한 것이 중요.
#.12(26.46)
재원부족은 아이가 경험할 수 있는것은 굉장히 제한적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
#.13(27.27)
유전이라고 생각함.
환경의 뒷받침이 될 수 없기 때문에.
2. 여유가 있다면 환경이 개선되면 행복해 짐
3. 가난이 유전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14.(28.54)
돈과 꿈의 경계
#15. (31.41)
다른사람보다 더 많이 가지는 것이 빈곤의 탈피
빈곤이 대물림 되는건 맞지만 색다른 교육으로 아이들을 바꾸는 중이다.
부모 뿐 아니라 우리가 함께 동참하면 벗어날 수 있다.
(33.46)
빈곤의 정의를 도움을 주는 사람의 관점도 중요하지만 가난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것도 생각할 수 있었으면....
빈곤의 행복은 정서적인 면을 강조했음.
탈출동기에 대해서는 별로 말씀하시지 않음.
한국에서는 방법이 공부라 말함.
한국에서의 성공에 대한신화 (3556)
결국은 대학으로 말해라... 는 왜곡된 평가를 받고 있음.
탈출의 두가지 자산은 교육과 관계다 라고 이야기 함. 그 교육이 그 공부?
묻고 시작한 것은(37.30)
이유는..
빈곤가정 안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결핍이 있는데. 그 대상에서 채워가는 아이들로 어떻게 만들것인가,
39.36 그 아이들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스승이다. 라는 관점과 태도. 역격을 극복해 나가는 힘. 그런 태도가 없으면 자선적이고 시혜적인 활동이 된다.
파트너십. 서로 협력적인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대상자에게 배워야 겠다는 태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
40.48 빈곤은 경험하지 않으면 모르는 이야기이다.
그들의 삶을 느끼고 변화하는 모습을 본 사람은 빈곤과 행복의 공존을 말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관념적인 말에 그친다.
41.30 탈출동기
좌파를 키우기 위해서 ~ 자기 삶에 만족하는 편안한 성숙한 아이로 되는 것이 목표. 목표 스펙트럼이 다양함.
번 아웃되는 이유는 43.02
위의 정의들이 흔들릴 때, 도움을 줘도 도움이 안되 라는 생각. 대박나기 전에는 빈곤이 되물림 때문에 빈곤탈출은 힘들다. 범죄 안 저지르게 하자. ... 는 생각. 때문
목표의 수정이 이루어 질 것이다.
좋은 방향이면 좋겠다.
45.02
무엇을 통하여 나의 역할을 실천할 것인가?
라인 워커 : 현장의 전선에서 일하는 실무자들
라인 워커들의 실천적 개념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부터 정보까지 자원을 개발하고 조절하고 현장에 접목시키는 코디네이터.
자원을 조달하고 발견하고 집결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
자원을 발견하는 능력도 중요.
아이들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은 자원을 잘 발견한다.
기관평가의 잣대 중 하나가 자원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능력을 봄.
자원은 생활에서 발견해야 한다. 47.52
(대한학교 예시)
주위 가계 사람을 활용- 마음먹기에 달렸다
과감하게 손 내밀지 못하는 것은 빈곤의 컴플렉스에서 탈출하지 못한것.
과감하게 지역사회에 손을 내밀어라
아이들과 무엇을 얼만큼 나눌 것인가. 53.01
아이들에게 뭘 주고 싶은가?
비전과 희망, 행복과 즐거움..
54.41 한 아이 사례 와 서비스 한 아이를 위한 회의
서비스 충돌 57.50
각 후원자들의 입장이 다름. 책임을 미룬다?
극단적 결과로 가족을 분리함.
개입의 성공적 요인 59.57
개입의 순위
아동의 행복(안전과 (정신적)안정)을 중요한 순위로 선정함.
아이에게 제공되어야 할 최소선에서 확보되지 않을것이 무엇인가?
우리기관에서 꼭 해야할 최소한의 서비스? 최대한의 서비스?
기획 때, 아동 행복의 중심을 가장 중요하게 놓고 가족이 아동행복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방법을 찾는 것
아동돕는것 - 가족 돕는것 - 지역사회를 돕는 것
문제점은 아동강화 서비스를 할 때 가족 비난하면 가족이 지역사회와 스스로 단절시킴.
01.04.10 빈곤층의 게으름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희망이 있으면 스스로 부지런하게 되지만 빈곤층은 희망이 없기 때문에 게으르다.
01.05.04 일하지 않는 이유
기초 수급권자 1종이면 일하지 않는것이 낫다고 주장. 일을해서 1종에서 탈락하면 하루종일 밖에서 일하므로 아동방임이 발생함. 복지제도 속에서 아동방치의 요건이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일을 주장한다면 대상자는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일하지 않는 것을 단순히 비판하는 것은 그들의 일상생활을 소홀하게 보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그들의 게으름은 결과도 이해해야 한다.
010730
한 아이의 개입에 대한 설명
1. 아이에게 학교를 즐겁게 함 - 설명을 못알아듣기 때문에 재미없음.
2. 아버지 어머니 칭찬함. 이렇게 어려운 아이를 어떻게 키우셨어요? 조금만 더 노력하시면 아주 좋을 것 같아요.. 등. 지역사회가 칭찬하는 것.
010906 가족 서비스 특징
아이는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음.
가족은 가르치려 드는 서비스에 대해서 비협조적이다. 빈곤층 가족은 경험주의자들이기 때문이고 우리는 이론자들이기 때문에.
한 사람 자체를 접근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지만 연계 하기 어렵다.
010152
부정적 특성 극복 방법
관점의 변화 필요. 현재 가족을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가족으로 본다. (문제라는 단어 사용 사양 어려움 힘든 으로 대체)
011140 미움받아본 적 있나요?
미움받는 사람의 심정을 아세요?
반대하는 결혼을 해서 빈곤지역에 와있는 부모들에게 미움의 이야기 하면 대부분 운다. ㅠㅠ
빈곤의 하위문화 감정중에 하나가 미움받아본 경험, 홀로 해결해야 한다는 경험이다.
돕는 사람들이 사랑만 받아서 미움받는 사람의 심정을 이해못한다.
그 아이가 어디서든지 얼마나 미움을 받았나에 대해서 잘 헤아려 주어야 한다. 위축되고.. 무장해제. 공격성이 없는 아이도 있고 공격성이 강한 아이도 있다.
그럼에도 역격을 극복해 나가려 하는 아이들이다 가족이다 라고 봐줘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빈곤의 상태를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으로 봐준다.
(한때라고 말해주는 것이 가장 맘에 편하다고 한다.)
011805 빈곤가족아동의 긍정적 특성
많은 고생을 겪음.
강한 생존력. 서바이벌 등은 잘 살아남는다.
역격에도 관계를 유지하려 함. 공부방에 끝까지 잘 나오는 경우.
개발되지 않는 이타성
훨씬 더 아픔과 .. 감정들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부정적 특성
부유층 학자들의 일부는 낮은 지능이라고 표현함.
그러나 개발되지 않는 지능으로 보는게 더 좋다.
지적 자극 부족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슬로우 러너 : 노력하는 학습자. /속진형 학습자
학습부진이라는 단어 사용 사양함.
지능검사는 중산층 아이들의 발달의 주인 좌 뇌 중심인데 반해 빈곤층 아이들은 우뇌가 발달했기 때문에 현 검사 기준에 맞지 않는다.
서비스는 전체적 서비스가 좋다. 012355
접근 원리 012430
강점 중심 접근
레질리언스 중심 접근
생태체계적 접근
테크닉에 연연하지 말고,
태도가 전부이다. 아이들을 강점 중심으로 볼 수 있느냐 없느냐 가 중점이다. '다 이뻐보인다' 는 마음이 기본적인 힘이다.
012701
문제중심 상담에서 흥미중심 상담으로 바뀌고 있음.
문제중심 상담은 상담 과정이 비슷..하다.
아이 입장에서는 생판 타인에게 문제를 드러내라는 것과 같음. 불편해함.
흥미중심 접근 : 잘하는 것에 대한 질문. 자신의 일반적인 인생에 관심이 있다는 인식을 준다. 더 가깝게 느낀다.
강점 중심 접근은 이러한 면에서 기술이 중심이 아니다. 강점을 많이 찍을 수 있는 선생님.
013215
빈곤가족아동을 바라보는 관점
서비스 원칙: 장점에 대한 서비스 제공없이 단점에 대한 서비스 제공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산만한 아이에게 태권도를 가르치며 칭찬하면서 집중력을 키우게 한다.
보다 많은 긍정적 체험 필요. 아이가 작은 일 했을 때 '네가 해냈구나' 라는 말이 중요하다. 그런경험이 시설의존성을 낮춘다. 보다 많은 행복감 추구.
가능하면 무조건 제공하라.
중독되기도 하지만 많이 주는게 좋다. 그 아이들이 상을 어디서 받아봤겠나.
현재 노력중인 사람에게 상주고 증인 세우고.. 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훌륭한 사람으로 끝내도록
강화
지역아동센터의 경험이 칭찬이 되도록 013758
집에서 학교에서도 칭찬받도록.. 연장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이 상을 받으러 오게 하라.
가족 전체 칭찬.
부모 교육은 격식차리지 말아라. 아침마당 같은 분위기를 좋아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라.
이해관계 넓히기 .. 등등
014131
삼각관계강화 위한 필요한 활동
팀회의 수퍼비전 다른사람들 공부방에 초대,
잘 케어하기 위해서는 공부방 혼자 잘해서는 안된다. (대한학교와 마트의 예시)
선생님들이 주위 가계들과 친해지면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면 아이들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돌볼 수 있고, 좋은뜻으로 학교 아이들이 어른들을 무서워 하지 않는다. 경계심을 갖지 않는다. 동시에 어른들도 학교 아이들을 순수하게 본다.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위해 어떻게 자원을 활용하느냐... 의 차이가 있다.
주의사항 014700
레질리언스 발휘에 따른 긍정적 효과는 반드시 한 기관에 의해 발생하지 않는다. - 선생님들이 많은 사랑을 줘서 키웠지만, 다른 곳에서 많이 받았을 수도 있다는 것
014731
서비스 연결지점
014845
외국 프로그램으로서는 ..
헤드스타트 : 문맹퇴치 유치원 때 부터..
가족과 학생과 교사가 되서 비행청소년을 예방한 지역사회적 프로그램.. FAST
지역사회의 폭력학생들에 대한 프로그램. 경찰들이 주체자였다. ..GREAT 주요 프로그램은 청소년 공부방의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비행청소년과 경찰이 조기축구를 함. 경찰들이 지면 큰상을 줬음. 방학동안 학기중에..
사회기술 훈련 내용은 자기주장 기술 의사소통 등을 했음. 거절하는 것에 대해서.. 등 긍정적 기술 익히 기 프로그램을 설정해서 성공했음. 폭력예방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함.
외국에서 성공한 것. 사례들이다.
승리 비결 015224
공식적인 지원, 강력한 리더쉽. 헌신. 전문가들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해 주는것.
한 아이를 잘 돕기 위해서는 한 마을이 필요하다
cj희망캠퍼스-김현수님 강의 첫번째 김슬기 요약
빈곤가족아동의 이해
@. 빈곤에 대한 생각 나누기(01.23)
* 빈곤에 대한 가장 절망적 상황, 단어, 통념적 이야기
- 게을러서 가난하다 (게으름 -> 빈곤)
- 가난은 나랏님도 구제하지 못한다. (시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편견, 고정관념 (상담이 무슨 소용이냐... 등등)
* 질문 던지기(6.17)
- 나와 빈곤을 연결시키는 키워드. 빈곤의 정의 (1)
- 빈곤한 사람이 행복할 수 있는 힘, 요인 (2)
- 빈곤에서 아이들을 탈출시키는 요인? (3)
#1. (10.12)
1.자립의지 부족 (워크페어를 거부하는 가정의 예)
#2. (13.47)
1. 빈곤의 악순환, 서로 돌보지 않음. 근본적도움이 없음
#3.(15.04)
1. 정신적 무력감, 자존감, 자존심 하락의 결과
2. 삶의 만족과 애정관계
3.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4. (16.7)
1.정신, 정서, 육체적 지지 필요하다고 생각
2. 얼마나 지금 생활에 만족하는지에 대한 생각에 따라
#5(17.19)
2.온가족이 함께 한다는 사실 자체
#6.(17.52)
빈곤에서 탈출방법=공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정보의 제공.
#7. (19.01)
2. 가치를 어느것에 두느냐에 따라 다름
#8. (20.19)
본인의 의지와 의식의 변화가 중요.
돕는주체의 활동이 중요 (의식이 있는 상담가라던가..)
#9. (22.19)
정신적 빈곤이 있음.
지금하는 일들의 가식적이라는 생각을 바꾸고 싶다고 생각함
#.10 (23.22)
정신적 빈곤이 가장 큰 문제
아이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부족함(부부가 일에 바쁘기 때문)
선생님들의 아이들을 향한 관심이 중요함.
#.11(24.49)
가정안에서의 지지가 충분한 것이 중요.
#.12(26.46)
재원부족은 아이가 경험할 수 있는것은 굉장히 제한적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
#.13(27.27)
유전이라고 생각함.
환경의 뒷받침이 될 수 없기 때문에.
2. 여유가 있다면 환경이 개선되면 행복해 짐
3. 가난이 유전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14.(28.54)
돈과 꿈의 경계
#15. (31.41)
다른사람보다 더 많이 가지는 것이 빈곤의 탈피
빈곤이 대물림 되는건 맞지만 색다른 교육으로 아이들을 바꾸는 중이다.
부모 뿐 아니라 우리가 함께 동참하면 벗어날 수 있다.
(33.46)
빈곤의 정의를 도움을 주는 사람의 관점도 중요하지만 가난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것도 생각할 수 있었으면....
빈곤의 행복은 정서적인 면을 강조했음.
탈출동기에 대해서는 별로 말씀하시지 않음.
한국에서는 방법이 공부라 말함.
한국에서의 성공에 대한신화 (3556)
결국은 대학으로 말해라... 는 왜곡된 평가를 받고 있음.
탈출의 두가지 자산은 교육과 관계다 라고 이야기 함. 그 교육이 그 공부?
묻고 시작한 것은(37.30)
이유는..
빈곤가정 안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결핍이 있는데. 그 대상에서 채워가는 아이들로 어떻게 만들것인가,
39.36 그 아이들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스승이다. 라는 관점과 태도. 역격을 극복해 나가는 힘. 그런 태도가 없으면 자선적이고 시혜적인 활동이 된다.
파트너십. 서로 협력적인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대상자에게 배워야 겠다는 태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
40.48 빈곤은 경험하지 않으면 모르는 이야기이다.
그들의 삶을 느끼고 변화하는 모습을 본 사람은 빈곤과 행복의 공존을 말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관념적인 말에 그친다.
41.30 탈출동기
좌파를 키우기 위해서 ~ 자기 삶에 만족하는 편안한 성숙한 아이로 되는 것이 목표. 목표 스펙트럼이 다양함.
번 아웃되는 이유는 43.02
위의 정의들이 흔들릴 때, 도움을 줘도 도움이 안되 라는 생각. 대박나기 전에는 빈곤이 되물림 때문에 빈곤탈출은 힘들다. 범죄 안 저지르게 하자. ... 는 생각. 때문
목표의 수정이 이루어 질 것이다.
좋은 방향이면 좋겠다.
45.02
무엇을 통하여 나의 역할을 실천할 것인가?
라인 워커 : 현장의 전선에서 일하는 실무자들
라인 워커들의 실천적 개념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자원부터 정보까지 자원을 개발하고 조절하고 현장에 접목시키는 코디네이터.
자원을 조달하고 발견하고 집결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
자원을 발견하는 능력도 중요.
아이들을 위해 고민하는 사람은 자원을 잘 발견한다.
기관평가의 잣대 중 하나가 자원을 현장에 접목시키는 능력을 봄.
자원은 생활에서 발견해야 한다. 47.52
(대한학교 예시)
주위 가계 사람을 활용- 마음먹기에 달렸다
과감하게 손 내밀지 못하는 것은 빈곤의 컴플렉스에서 탈출하지 못한것.
과감하게 지역사회에 손을 내밀어라
아이들과 무엇을 얼만큼 나눌 것인가. 53.01
아이들에게 뭘 주고 싶은가?
비전과 희망, 행복과 즐거움..
54.41 한 아이 사례 와 서비스 한 아이를 위한 회의
서비스 충돌 57.50
각 후원자들의 입장이 다름. 책임을 미룬다?
극단적 결과로 가족을 분리함.
개입의 성공적 요인 59.57
개입의 순위
아동의 행복(안전과 (정신적)안정)을 중요한 순위로 선정함.
아이에게 제공되어야 할 최소선에서 확보되지 않을것이 무엇인가?
우리기관에서 꼭 해야할 최소한의 서비스? 최대한의 서비스?
기획 때, 아동 행복의 중심을 가장 중요하게 놓고 가족이 아동행복을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는방법을 찾는 것
아동돕는것 - 가족 돕는것 - 지역사회를 돕는 것
문제점은 아동강화 서비스를 할 때 가족 비난하면 가족이 지역사회와 스스로 단절시킴.
01.04.10 빈곤층의 게으름은 원인이 아니라 결과이다.
희망이 있으면 스스로 부지런하게 되지만 빈곤층은 희망이 없기 때문에 게으르다.
01.05.04 일하지 않는 이유
기초 수급권자 1종이면 일하지 않는것이 낫다고 주장. 일을해서 1종에서 탈락하면 하루종일 밖에서 일하므로 아동방임이 발생함. 복지제도 속에서 아동방치의 요건이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일을 주장한다면 대상자는 거부반응을 일으킨다.
일하지 않는 것을 단순히 비판하는 것은 그들의 일상생활을 소홀하게 보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그들의 게으름은 결과도 이해해야 한다.
010730
한 아이의 개입에 대한 설명
1. 아이에게 학교를 즐겁게 함 - 설명을 못알아듣기 때문에 재미없음.
2. 아버지 어머니 칭찬함. 이렇게 어려운 아이를 어떻게 키우셨어요? 조금만 더 노력하시면 아주 좋을 것 같아요.. 등. 지역사회가 칭찬하는 것.
010906 가족 서비스 특징
아이는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음.
가족은 가르치려 드는 서비스에 대해서 비협조적이다. 빈곤층 가족은 경험주의자들이기 때문이고 우리는 이론자들이기 때문에.
한 사람 자체를 접근한다고 해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
다양한 자원이 필요하지만 연계 하기 어렵다.
010152
부정적 특성 극복 방법
관점의 변화 필요. 현재 가족을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가족으로 본다. (문제라는 단어 사용 사양 어려움 힘든 으로 대체)
011140 미움받아본 적 있나요?
미움받는 사람의 심정을 아세요?
반대하는 결혼을 해서 빈곤지역에 와있는 부모들에게 미움의 이야기 하면 대부분 운다. ㅠㅠ
빈곤의 하위문화 감정중에 하나가 미움받아본 경험, 홀로 해결해야 한다는 경험이다.
돕는 사람들이 사랑만 받아서 미움받는 사람의 심정을 이해못한다.
그 아이가 어디서든지 얼마나 미움을 받았나에 대해서 잘 헤아려 주어야 한다. 위축되고.. 무장해제. 공격성이 없는 아이도 있고 공격성이 강한 아이도 있다.
그럼에도 역격을 극복해 나가려 하는 아이들이다 가족이다 라고 봐줘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의 빈곤의 상태를 역경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으로 봐준다.
(한때라고 말해주는 것이 가장 맘에 편하다고 한다.)
011805 빈곤가족아동의 긍정적 특성
많은 고생을 겪음.
강한 생존력. 서바이벌 등은 잘 살아남는다.
역격에도 관계를 유지하려 함. 공부방에 끝까지 잘 나오는 경우.
개발되지 않는 이타성
훨씬 더 아픔과 .. 감정들을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부정적 특성
부유층 학자들의 일부는 낮은 지능이라고 표현함.
그러나 개발되지 않는 지능으로 보는게 더 좋다.
지적 자극 부족이라고 표현하기도 함.
슬로우 러너 : 노력하는 학습자. /속진형 학습자
학습부진이라는 단어 사용 사양함.
지능검사는 중산층 아이들의 발달의 주인 좌 뇌 중심인데 반해 빈곤층 아이들은 우뇌가 발달했기 때문에 현 검사 기준에 맞지 않는다.
서비스는 전체적 서비스가 좋다. 012355
접근 원리 012430
강점 중심 접근
레질리언스 중심 접근
생태체계적 접근
테크닉에 연연하지 말고,
태도가 전부이다. 아이들을 강점 중심으로 볼 수 있느냐 없느냐 가 중점이다. '다 이뻐보인다' 는 마음이 기본적인 힘이다.
012701
문제중심 상담에서 흥미중심 상담으로 바뀌고 있음.
문제중심 상담은 상담 과정이 비슷..하다.
아이 입장에서는 생판 타인에게 문제를 드러내라는 것과 같음. 불편해함.
흥미중심 접근 : 잘하는 것에 대한 질문. 자신의 일반적인 인생에 관심이 있다는 인식을 준다. 더 가깝게 느낀다.
강점 중심 접근은 이러한 면에서 기술이 중심이 아니다. 강점을 많이 찍을 수 있는 선생님.
013215
빈곤가족아동을 바라보는 관점
서비스 원칙: 장점에 대한 서비스 제공없이 단점에 대한 서비스 제공하지 않는다. 예를들어 산만한 아이에게 태권도를 가르치며 칭찬하면서 집중력을 키우게 한다.
보다 많은 긍정적 체험 필요. 아이가 작은 일 했을 때 '네가 해냈구나' 라는 말이 중요하다. 그런경험이 시설의존성을 낮춘다. 보다 많은 행복감 추구.
가능하면 무조건 제공하라.
중독되기도 하지만 많이 주는게 좋다. 그 아이들이 상을 어디서 받아봤겠나.
현재 노력중인 사람에게 상주고 증인 세우고.. 해서 자신의 이야기를 훌륭한 사람으로 끝내도록
강화
지역아동센터의 경험이 칭찬이 되도록 013758
집에서 학교에서도 칭찬받도록.. 연장되도록 하는 것이다.
가족이 상을 받으러 오게 하라.
가족 전체 칭찬.
부모 교육은 격식차리지 말아라. 아침마당 같은 분위기를 좋아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라.
이해관계 넓히기 .. 등등
014131
삼각관계강화 위한 필요한 활동
팀회의 수퍼비전 다른사람들 공부방에 초대,
잘 케어하기 위해서는 공부방 혼자 잘해서는 안된다. (대한학교와 마트의 예시)
선생님들이 주위 가계들과 친해지면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면 아이들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돌볼 수 있고, 좋은뜻으로 학교 아이들이 어른들을 무서워 하지 않는다. 경계심을 갖지 않는다. 동시에 어른들도 학교 아이들을 순수하게 본다.
선생님들이 아이들을 위해 어떻게 자원을 활용하느냐... 의 차이가 있다.
주의사항 014700
레질리언스 발휘에 따른 긍정적 효과는 반드시 한 기관에 의해 발생하지 않는다. - 선생님들이 많은 사랑을 줘서 키웠지만, 다른 곳에서 많이 받았을 수도 있다는 것
014731
서비스 연결지점
014845
외국 프로그램으로서는 ..
헤드스타트 : 문맹퇴치 유치원 때 부터..
가족과 학생과 교사가 되서 비행청소년을 예방한 지역사회적 프로그램.. FAST
지역사회의 폭력학생들에 대한 프로그램. 경찰들이 주체자였다. ..GREAT 주요 프로그램은 청소년 공부방의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으로 비행청소년과 경찰이 조기축구를 함. 경찰들이 지면 큰상을 줬음. 방학동안 학기중에..
사회기술 훈련 내용은 자기주장 기술 의사소통 등을 했음. 거절하는 것에 대해서.. 등 긍정적 기술 익히 기 프로그램을 설정해서 성공했음. 폭력예방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함.
외국에서 성공한 것. 사례들이다.
승리 비결 015224
공식적인 지원, 강력한 리더쉽. 헌신. 전문가들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해 주는것.
한 아이를 잘 돕기 위해서는 한 마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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