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고-카메라를든사회복지사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20100209ver

이감동 2011. 1. 4. 11:58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사진, 영상기록과 활용]
교육 계획안

복지영상 이성종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사진, 영상기록은
기관의 가치와 의미를 표현하고,
객관적인 근거자료로 제출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비용과 열정을 들이는 프로그램을 잘 기록하고, 활용하기 위해
오래도록 축적된 노하우와 현장의 욕구를 접목시킨 교육을 진행하려 합니다.

I. 교육을 통해
A. 사진, 영상기록을 잘 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B. 프로그램 기록과정에서 당사자와 공유하여 저작권 문제를 예방합니다
C. 전문가 집단의 모니터 및 피드백을 받아 더 나은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게 됩니다.
D. 축적된 기록은 기관의 홍보에 활용하고, 기관의 전문성을 높여줍니다.
E. 매체에 익숙해져 기관의 홈페이지, 블로그를 활성화 시킵니다.

II. 교육내용

A. 프로그램 촬영 기술을 익힌다
1. 육하원칙을 담는 기록 / 영상단어, 이미지 단어의 기록
2. 기존의 기록된 사진 분석을 통한 맞춤식 설명

B. 관계를 맺는 촬영 기법을 익힌다
1. 거부감이 강한 대상별 촬영 노하우
2. 상황별 촬영 노하우
3. 저작권, 초상권에 대한 이해

C. 프로그램에서 사진, 영상을 활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1. 프로그램의 영상물 기획
2. 영상편집 프로그램(베가스)활용방법
3. 사진슬라이드, 인터뷰영상, 뮤직비디오 제작

III. 교육대상 및 인원
1. 사회복지, NGO 기관의 실무 담당자 15명 내외
IV. 준비물
1. 카메라(디카,비디오), 카메라매뉴얼, 카메라부속품(av연결케이블, 충전세트)
2. 교육참가자의 업무용, 개인용 사진샘플과 프로그램 기획안
3. 개인용 노트북(가능한 사람만)

V. 교육내용

A. <촬영하려는 사람을 돕는 교육>

1. 카메라와 친근해 지기 - 디지털카메라, 비디오 카메라에 대한 이해
2. 카메라를 들고 망설이게 되는 이유를 알고 대처하기
a) 거부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사람들의 반응은 각기 다르니까)
b) 카메라가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c) 사람들의 기대와 실망스런 반응에 대한 두려움
d) 상처를 받는 촬영경험에 대한 두려움
3. 실제로 기록된 업무용 사진으로 이해하는 구도, 사이즈, 영상문법
a) 육하원칙이 들어간 촬영 (풀샷, 미디엄샷, 바스트샷, 클로즈업샷)
b) 사진속에 단어를 읽고, 기록하고, 활용하는 방법 (이미지,영상단어)
c) 뮤직비디오로 보는 영상단어, 영상문법의 이해
d)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한 여러 방법들

B. <촬영이 되는 대상자의 입장을 이해하는 교육>
사회복지 대상자의 특성에 맞게 카메라를 가지고 사람을 만나고
긍정적인 촬영을 하는 원리를 알게 됩니다.

1. 관계를 맺는 카메라 기법
a) 인사를 하고
b) 긍정적인 관심과 신뢰를 주고
c) 주인공이 되는 사진기록을 하고
d) 어떻게 기록이 되었는지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
e) 다양한 방법으로 보여주고, 소장할 수 있게 합니다

2. 사회복지 대상자별 특성과 촬영 노하우
a) 유아, 초등학생
b) 청소년 - 비자발적인 참여자인 경우, 미디어에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경우
c) 청년, 장년
d) 노년
e) 장애유형별
f) 자원봉사 혹은 후원자
g) 실무자 및 관계기관

C. <촬영하려는 환경, 분위기를 알맞게 조성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
카메라를 가지고 기록을 하는 사람이 전문가가 아니고,
출연하는 사람은 탤런트가 아니고,
구성작가가 대본을 주는 것도 아니고,
스튜디오가 아닌 상황에서 영상을 기록, 제작한다면..
‘진정성이 담긴 메시지, 연출이 아닌 사실을 기록하는 것’이
호소력을 갖게 됩니다.

사회복지 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방송스튜디오에서 진행되는 것과는 전혀 다르기 때문에
카메라를 고려하지 않고 계획된 경우가 많습니다.

최소한의 영상에 대한 배려를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그 진정성을 기록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됩니다.

1.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영상 기록과 상영 방법
a) 기록하면서 같이 보기
b) 방금 촬영된 사람이 시청자인 영상 활동
c) 한 번 촬영으로 한 가지 이야기 만들기
d) 카메라가 없으면 허전한 프로그램 진행
D. 사회복지 프로그램별 특성과 촬영 노하우
1. 프로포절
a) 기획서를 보고 이미지를 찾아내기
b) 세션별 기록과 편집, 상영
c) 종합결과 영상물의 제작
2. 이벤트의 기록
a) 하루 행사의 기록
b) 홀트입양의 날 제정을 위한 걷기대회
3. 공연물의 기록
(1) 리허설 기록의 중요성
(2) 플래쉬를 사용하지 않는 기록
(3) 사례
(a) 지적장애인자기표현대회 사례
(b) 필리핀 초등학교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i) 요약한 전체 영상도 의미 있지만, 발표한 팀별로 기록이 남아 난생 처음으로 비디오라는 매체에 담겨있는 자기와 주변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눈물을 흘렸다는 이야기를 전해듣고 다음 기수의 자원봉사팀이 미리 활동을 예상할 수 있게 되었음.
4. 세미나, 토론회를 돕는 상영물
(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5주년기념 심포지엄
5. 교육, 토론회, 강연회의 기록
a) 강사자료 확보
b)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형태의 강의 기록은 어떻게 할 것인가?
c) 카메라의 위치선정
d) 녹음의 중요성
e) 프리젠테이션 자료의 확보
f) 프리젠테이션 준비과정에서의 자료 선택시 유의사항
(1) 프리젠테이션 발표내용에 맞는 이미지를 확보하였는가?
(2) 청소년진로지원서비스 강의 제작 경험
g) 프리젠테이션 강의 녹화 방법 (노하우)
(1) 대형 LCD TV를 활용하자
(2) 화면녹화 기능을 이용해, 프리젠테이션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자
(3) 프리젠테이션 중심의 교육 영상물 제작
(a) 청소년진로지원서비스 지침서
h) 장끼충전
(1) 판소리, .. 공연 전체를 보고 싶어하는 발표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오랫동안 준비해서 발표를 했는데, 내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해할 사람들의 입장..
6. 해외 자원봉사, 연수의 영상기록
a) 리포터, 카메라맨이 되어보자
b) 베트남 사랑의 집짓기
c) 스리랑카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d) 필리핀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7. 상담프로그램
8. 캠프
a) 캠프프로그램과 밀접한 영상활동
b) 인화와 상영
(1) 인권캠프, 장끼충전 - 캠프현장에서 카메라의 역할과 결과물 상영
(2) 방아골복지관 여름이야기
9. 사회교육 프로그램의 기록
a) 양천노인복지관 재즈댄스 - 5분촬영 5분 결과물
10. 인터뷰, 의견청취
(1) 사회복지1세대 탐방 제작 과정
11. 기념영상 제작
a) 서초복지관 10주년 영상 제작 과정
b) 부천자활 5주년 기념 영상
12. 업무에 대한 설명
13. 프로그램 모니터링
E. 기록된 영상, 사진을 용도에 맞게 상영하는 방법
사회복지 기관에서 영상물을 상영하는 경우는
큰 행사에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에서
수시로 어떻게 보여지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메시지를 표현하는지 보고,
느끼면서 자기 의견을 표현하는 과정이 익숙해지면
기록하는 사람과, 촬영당하는 사람 모두가 자연스러워질 것입니다.

1. 영상물 상영에 대한 고려, 기획
a) 왜 영상을 상영하려는 걸까?
(1) 참가자들을 응원하려고?
(2) 학부모님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려고 ?
(3) 장애인 당사자의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려고?
b) 언제 상영하면 좋을까?
(1) 캠프가 끝나기 직전에,
(2) 연속된 프로그램의 매 시작전에
(3) 행사의 중간 쉬는 시간에
(4) 홈페이지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에게
c) 무슨 내용을 가지고 만들을까?
(1) 장애인 세차 사업단의 세차하는 방법을 만들어 볼까?
d) 주된 시청자 타겟은 누구인가?

2. 가장 쉬운 슬라이드 쇼 만들기

단순한 사진을 넘겨주거나, 효과를 주며 사진을 전환하는 슬라이드쇼 방식은
처음 상영에는 효과가 있지만, 여러 차례 비슷한 형식으로 반복되면 그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간단한 사진 슬라이드라도 대상자와 상황에 맞게 기획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 음악선곡
b) 음악의 박자에 맞춘 화면 전환
c) 가사에 맞는 사진 배열
d) 사진속의 흐름을 읽고 연결하기
e) 가장 쉽게 만들어 보는 사진슬라이드 쇼
(1) 알씨, 매직원
f) ‘SK 텔레콤 자원봉사는 나를 기쁘게 해’.. 제작과정 이해

3. 여러 사진단어, 영상단어를 활용한 메시지 만들기
a) 실무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 인터뷰
b) 인터뷰 내용을 뒷 받침 하는 다양한 이미지, 영상단어 기록
c) 이용자들의 진정성이 담긴 인터뷰를 하는 방법

4. 영상편집 툴을 이용한 영상제작 실습
a) 정기적인 기록물의 편집
(1) 소풍의 기록된 연극 영상물
F. 사례로 보는 기록
1. 베타니아 어린이집
2. 소풍의 기록 실제 사례로 보는 프로그램의 영상 기획, 촬영, 상영, 피드백 과정
a) 강남구 가정복지센터의 ‘해피패밀리’ 상담 프로그램의 경우
b) 청소년관련 캠프, 상담 프로그램에서의 기록의 경우
c) 홀트장애인합창단과의 8년의 기록


작성일 : 2009/08/20 08:46 (2010/02/09 1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