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다가오거나, 기관의 개관기념 행사를 해야 할 경우 영상제작을 계획합니다. 반복되는 질문에 도움이 될 기본적인 상식을 안내할 필요성이 있어 글로 적어봅니다. 2011년에 평택재단 소식지에 작성한 글 참고해보기 => 1. 시청자가 누구 입니까?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영상물은 결국 누구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영상물이 되기 쉽습니다. 프로그램 단위 영상의 경우는 대상자와 타켓이 구체적이기 때문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잘 기록하는 것으로도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관기념이나, 재위탁을 위한 영상이라 생각하면 모든 사람을 시청자라 생각한다고 하지만, 핵심으로 생각하는 타겟은 담당한 공무원이나, 정치인 같이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여줘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지역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