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 23

헤브론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 02-거리에서 만난 사람들 과일가게 총각 커피맨

팔레스타인 빛 그림 전시회 헤브론 - 그곳 사람들의 이야기 가정, 음식점... 만나는 사람마다 1분만 들어와서 차 한 잔 하고 가라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불러 세웁니다. 아미로의 선물 과일가게 총각 아미로는 항상 만날 때마다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오이, 사과, 배, 포도, 바나나 등을 선물로 줍니다. 길가에 천막으로 만든 상점에서 아버지와 형제들이 번갈아 가며 과일과 달콤한(?) 잠을 잡니다. 호박의 속을 파내고, 그 속에 쌀과 고기, 야채들을 넣어 찐 음식입니다. 이들 가족의 도시락 하나를 뺏아 먹는 것 같아 사양을 하지만, 결국 반쪽씩 나눠 먹습니다. 짭쪼롬한 해바라기 씨 먹어볼래요?수업이 끝난 학생들의 손에는 이런저런 군것질 거리가 들려있습니다. 해바리기씨는 입안에 넣은 채로 껍질만 뱉는 기술이 필..

사회적기업 엘린 - 2016 계단청소 직무매뉴얼 '배워봄, 나눠봄, 잡(Job)아봄

2016 계단청소 직무매뉴얼 계단청소 편 쾌적한 주거 공간 및건물의 수명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빌딩관리 업무중에계단청소에 대한 매뉴얼입니다 계단 바닥 청소 - 비질 빗자루와 쓰레받이를 준비합니다. 계단청소는 위에서 시작해서 아래 방향으로 내려오며 청소합니다. 쓰레받이를 오른쪽 계단 아래에 놓고창문을 열어 환기시킵니다. 비질은 시계방향으로 돌아가며아래층에 먼지가 떨어지지 않도록 난간쪽에서 안쪽으로 쓸어냅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 마다 쓰레받이를 오른쪽에 놓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계단은 난간쪽에서 안쪽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비질을 하며한 계단씩 내려보냅니다. 계단 안쪽 면 모서리의 먼지도 같이 쓸어 내립니다. 비질의 방향은 시계방향으로 몸을 돌려가면서 합니다. 난간 틈새의 먼지도 함께 모아 오른쪽에..

사회적기업 - 엘린의 룸메이드 직무매뉴얼 '배워봄, 나눠봄, 잡(Job)아봄

2016 룸메이드 직무매뉴얼 배워봄 나눠봄 잡(job)아봄 룸메이드 편2016 청소직무 매뉴얼 룸메이드는 고객이 이용하는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정리정돈하는일을 하는 종사자를 말합니다 작업준비에서 기본준비는청결한 메이드복을 입고, 앞치마 면장갑,청소용품을 준비합니다. 청소용품은 앞치마, 메이드 장갑, 욕실 청소용 바구니 욕실세정제, 유리세정제, 솔, 걸레 등이 있습니다. 기본 준비가 끝나면 룸메이드 일지를 프론트에서 받아객실 배정을 받습니다. 고객이 나갔는지 확인 하고 문을 열면 됩니다. 객실로 들어가 방충망을 닫은 상태에서 유리창 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재실 정비의 경우고객의 물품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청소를 하고 물건의 위치를 바꾸지 않습니다. 이불, 매트리스의 오물이 있을 경우 교체하며정리정돈..

제주 사회적 기업 '일배움터 이야기'

일배움터는 (http://www.ilbaeumteo.net )장애인들이 농산물을 가공해서 제품을 생산하고, 꽃을 가꾸고, 도자기를 만들고, 카페에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누구에게나 소중한 일자리가 장애인에게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려 했습니다. 완성된 영상은 기관을 방문한 이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영상으로 A + B + C + D + E 다섯가지 에피소드의 이야기를 결합한 형태입니다. 각각의 이야기를 찾아내기 위해서 대본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장애인분들의 일하는 모습을 농산물팀, 도자기팀, 원예팀, 카페 를 두루 다니며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문화적인 현상을 찾아서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코드를 찾아 보여주는 형식으로 하였습니다. 일배움터를 ..

20160628 서울시 찾동 - 동선동 주민센터 마을총회 스케치

어떻게 마을 계획을 할 것인가 주민들 의견을 모으고 모으고 해서 그 중에서 채택된 아홉 게 나온 게 47건 나온 주민들의 안건 중에서 많은 의견이 나온 것을 모았죠 그냥 공무원이 앉아서 구상한 것이 아니라.. 그게 아니죠 여기는 담배 꽁초가 많네 미끄럽네.. 의견들을 마을 기획단이 받아서 회의를 거쳐서 어느게 자질 구레한 것들을 주민들이 불편하다고 사소하지만, 불편하다는 것을 제안 하고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서로 논의 하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사업 들 중에서 어느것을 가장 먼저 할 것인가?오늘 자리에서 결정하는 것이에요 마을 기획단 문화 교육 분과 위원회 환경개선, 도시재생, 마을비전 마을 복지 건강분과 제가 있는 문화 분과 저는 분과 장이죠 제가 하는 일은 장애인 교육 관련 일이라 갑자기 동주민센터에..

20160707 서울시 찾동- 방학3동 이형엽 동장님 촬영 프리뷰

희망동이 하나씩 있는데, 도봉구에는 저희 구가 희망동이 되었어요 제가 판단하기에는 나눔, 함께 희망동 가장 마을 만들기 기초적으로 나눔동이 진화해서 함께동이 되고 함께동이 진화해서 희망동이 되는데, 서울시 입장에서는 희망동이 마을 만들기 최종 목표가 아닌가 생각 제일 큰 목표를 초기 부터 실현하는 거죠 그럴려면 직원들, 주민들 의지가 있어야 하고 주민들 역량도 따라가야 하고 희망동은 마을 활력소를 만들어 줍니다. 서울시에서 3억정도 시비를 받아서 주민이 직접 참여해서 마을 활력소를 설계 하고 만들어 냈는데, 거기가 커뮤니티 공간 사랑방이 주민들이 모여서 잡담도 하지만, 마을 계획도 하고 주민들에 의해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마을 친화 공간이에요 강좌도 하고 주민센터 차원에서 하지 않았던 재즈공연 인문학 강..

20170717 서울시 찾동-찾동3단계 발대식 영상 대본

임*만제기동 마을계획단장 빨리 갈게요 알겠어요 어머니 성산2동 찾동의 가장 큰 장점은 전에는 민원인분들이 따지러 오셨는데 ,복지서비스를 안내를 해 드리고 연계해 드리니까 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거죠 어머니~ 저희 왔어요나오지 마세요 주민센터 사무실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으니까 이게 어떤 느낌인지 정확하게 잘 몰라요 그 분의 집에 가면 이거는 진짜 힘드시겠다이거는 도와드리고 싶다 더 열심히 자원연계 할 수 있는 게 있나 알아보게 되고 더 발로 뛰게 되는 것 같아요 간호사 생활을 할 때에는 청진기로 수치밖에 알 수 없어요 120에 70이다어르신 당은 140이다 집에선 관심도 없던 장판을 보게 되고 곰팡이 있는 곳은 없나 천장도 한 번씩 보게되고 전등은 잘 갈고 계시나 어르신들 집에 가서 눈을 보고, 눈물을 보고..

2016 서울시 찾동- 복지플래너 교육용 영상 콘티

복지 플래너라는 생소한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구성안입니다. 찾아가는 복지 최일선의복지플래너 활동기 홍*길 - 생활보장팀 / 복지플래너대방동 주민센터 김*진 방학1동주민센터 한*애방학1동주민센터김*선 65세 도래 어르신가정방문4분 29초 한*애 복지플래너방학1동주민센터 계세요? 주민센터왔는데들어갈께요 안녕하세요? 오늘 간호사님 같이 오신 게 MRI도 그렇고 건강검진 한 번 더 해주시면좋을 것 같아가지고요 처음에는 사람을 처음 대하는 거니까 말을 먼저 걸어야 하고 무슨 말부터 해야 하지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하면 할 수록 먼저 선생님 왔냐고 찾아주시니까 인사도 해주시고 반갑게 맞아 주시고 먼저 필요한 것에 대해서말씀도 해주시고 뿌듯할 때도 많고 감사할때도 많고 에너지를얻어갈 때 가 많은 것 같아요 이..

20130710 삼성소리샘복지관 실습교육 녹취화일

* 2013년도에 팔레스타인에서 머물다가 잠시 한국에 와 있을 한 달 동안 삼성소리샘복지관을 방문하게 되었고, SNS로만 알고 있던 정춘진 선생님을 만나 (지금은 제주일배움터 원장)즉흥적으로 실습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꽤 재미있게 진행된 교육 내용이라 녹취를 풀어 써 놓은 것을 공유합니다. ================================================= https://youtu.be/JiaJOaMsHZ4 - 삼성소리샘복지관 실습생들 동네마실 1https://youtu.be/XZtjMwOxfJw - 삼성소리샘복지관 실습생들 동네마실 2https://youtu.be/6_0fjBCFxsg - 삼성소리샘복지관 실습생들 동네마실 3 ==============================..